판소리는 특히 중세의 계급사회의 모순 속에서 질곡과 억압의 삶을 살던 하층민들에게는 현실에서 이루지 못하는 꿈을 형상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르로 부상하게 된다. 그것은 원래는 양반들의 문학예술이었으나, 시장이 융성하게 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어야 상권이 형성되므로 시장상인
미래를 대비해서 이질성이 심화되고 있는 남북문학사의 기술태도와 인식차이 그리고 사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과거 중세의 민중들의 신념과 소망이 담겨있는 판소리문학을 북한문학사가 어떻게 그 미적가치와 역사적의미를 평가하고 있는 지 분석해 보기로 한다.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고전이자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판소리나 <춘향전>에 대해서도 남한의 학적인 평가와는 아주 다른 인식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북한문학사에서 판소리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고전작품인 <춘향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한
태도가 종국에는 수령형상창조로 귀결된다는 점에서 공산독재의 한 모순을 반영하는 데에 머물고 있음은 안타까운 일이라 아니 할 수 없다. 한편 “조선문학사1”은 심청전, 흥부전, 춘향전의 세 작품만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조선문학통사>에 나타난 판소리문학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Ⅳ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와 춘향전에 대한가치평가
1. 북한문학사에서 사씨남정기에 대한가치평가
(2) 사씨 남정기에 대한평가
(중략)
이렇듯 사씨 남정기는 부족함과 결함을 가지고 있지만 총체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 봉건 시기 소설 문학의 뚜렷한 발전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보았다. 특
북한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차이에서 오는 사회 문화적 배경의 상이함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남한은 자유롭고 다향한 문화가 발전했지만, 북한은 수령절대주의 체제에 이용할 수 있는 문화만 용인되어 문화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폭이 협소했던 것이다. 따라서 춘향전을 비롯한 판소리와 우리
북한은 경제 회생을 위한 개방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그것도 개방이 몰고올 체제 위협요인을 우려해서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그 성과 역시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위기에 처한 북한의 유일체제를 유지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이 바로 문학예술에 의한 사상 진지의
판소리'이다.
우리 나라 사람 치고 춘향전을 모르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만큼 춘향전은 예로부터 우리 국민의 뜨거운 사랑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가장 많이 영화화한 이야기도 아마도 춘향전일 것이다. 춘향가는 잘 알려진 춘향전의 줄거리에 소리를 붙여 만든 것으로 음악적으로나, 문학적
판소리 전체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판소리와 이야기의 관계를 제대로 해명하기 위해서는 판소리가 성립 발전되던 당대의 이야기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선행 과제가 된다. 그간 판소리에 대한 이야기의 기여가 제대로 평가되지 못했던 것도 실은 당대 이야기문화에 대한 이해가 짧았기 때
춘향전」(1924)
등이 있다.
≪ … 중 략 … ≫
Ⅱ. 고전소설(고소설) 춘향전 작품분석
판소리계 소설에 관한 남북한 학계의 연구가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다채롭게 진행된 데 대해하여 북한 쪽 연구는 작품의 내용연구에 한정되어있다. 조선후기의 소설문학은 특징은 서민